어린이집 내 미세먼지 조심해야 하는 이유를 알아봅시다~!



 



영유아, 어린이들은 성인에 비해 흡입하는 공기량이 많다. 영유아 체중 당 흡입 공기량 400ml/min·kg, 성인의 체중 당 흡입하는 공기량 150ml/min·kg이기 때문에 다시 말해 영유아, 어린이의 경우 해로운 공기를 마시면 성인에 비해 더 높은 농도로 취하게 된다. 성인에 비해 면역력이 약한 영유아, 어린이들들은 '미세먼지 민감군'에 속하며, 실내공기 오염에 따른 질병 발생 확률이 높아진다. 천식, 알레르기 및 아토피 등 다양한 질병들의 원인이 된다서울시에서는 일찌감치 다중이용시설의 실내공기질 관리를 전면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중이다


실내에 머무른다고 해서 실내공기 상태가 안전하다고 섣불리 판단해선 안 된다. 실제적으로 실내공기 오염의 심각성과 인체위해성은 상상 이상이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실내공기오염에 의한 사망자는 280만명에 이른다고 발표했으며 실외 오염물질보다 실내 오염물질이 폐에 전달될 확률이 약 천배 높다고 추정된다.


  실내공기 오염으로 인한 소아 천식(아토피성 천식주의!


소아 천식의 경우 기침이 빈번하거나 오래가고 가슴 답답함을 호소한다
. 이런 증상들이 반복적이며 발작적으로 나타나게 된다. 일반적인 감기와는 다르게 달리기와 같은 운동 후에도 기침과 같은 호흡기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 소아 천식은 환경성 질환으로 판단되는데, 폐의 성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폐 기능 장애를 줄 가능성이 있다. 어린 아이들의 경우 면역력이 약하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를 요한다.


영유아어린이들이 많은 시간을 보내는 어린이집과 같은 다중이용시설에서는 실내공기질 관리가 필수적으로 이루어 져야 한다실외뿐만 아니라 실내공기질 관리에 관심을 가져 우리 아이들이 맘 편히 뛰놀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야 한다.


실내공기 오염물질에는 미세먼지, 폼알데히드, 총부유세균, 이산화탄소 등이 있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미세먼지는 자동차 배기가스, 공장에서 발생된다. 미세먼지는 헤파필터를 통해 걸러질 수 있다. 헤파필터는 본래 미국에서 방사성 먼지를 제거하기 위해 개발 되었는데, 미세입자와 세균 99.7% 이상을 제거할 수 있다. 헤파필터는 필터시험원(www.kftl.re.kr)에서 이뤄지는 검증시험을 통해 성능을 확인 할 수 있으며 제품시험을 통한 품질이 보장 되어야 한다.

 

실내공기질 관리는 이제 필수적인 부분이 되었다. 실내공기질 관리에 대한 제대로 된 진단과 솔루션 매뉴얼들이 제시되어야 한다. 실내공기질을 관리 하기 위한 방안으로, 한국공기전원에서 이뤄지는 건축물 공기안전평가에 관심을 갖기 바란다. 한국공기안전원에서는 공기조화기, 공기처리기, 고성능 필터, 활성탄필터 인증 시험을 진행하며 환기성능, 공기정화기 성능, 공기청정도를 검사를 시행한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